반응형

 비만인 내 아이 살을 빼서 키를 키우자!!!

 

성장을 마친 성인의 경우 살을 빼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그러나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의 경우엔 살을 빼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 청소년의 경우엔 살을 뺀다기보다는 키를 키우고,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옳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어주는 것이 소아비만치료의 목적입니다.

 

1. 길이성장을 촉진하자.

비만을 호소하는 아이들은 어릴 때는 키가 큰 편이지만, 중학생 고등학생 시기를 거치면서

키의 성장이 현저하게 저하됩니다. 살이 찌면 호르몬계의 변화나 체중에 의한 부담에 의해 성장판의 성장촉진이 저하됩니다. 그러므로 비만을 치료하는 것은 곧 성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성장기의 비만치료는 쉽지 않기 때문에 비만보다는 키를 키우는 길이성장을 촉진하면 상대적으로 체중의 증가는 더딥니다. 따라서 소아비만으로 한의원에 내원하는 아이들은 키를 키우고, 체중을 뺀다기보다는 증가를 억제하여 상대적으로 비만이 해결되는 방향으로 치료를 해 줍니다. 키는 커지고, 살은 안 쪄서 시간이 지날수록 균형 잡힌 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넓이성장보다는 길이성장 쪽으로 체질이 변해서 치료를 끝낸 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자

비만은 몸 안에 불필요한 독소가 자꾸 증가하는 것입니다. 그 독소의 지속적인 증가나 축적은 성인이 된 후에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의 성인병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체내에 들어오는 독소를 줄이고, 체내에 있는 독소를 밖으로 자꾸만 배설해야 합니다. 그러한 배설통로는 땀과 소변과 대변입니다. 따라서 비만을 치료할 때는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체질별로 한약재를 달리하여 치료에 임합니다. 가령 태음인을 치료할 때는 의이인이나 나복자, 갈근을 첨가하고, 소양인의 경우는 택사, 차전자, 등심을 첨가하고 소음인의 경우에는 황기나 당귀 천궁 등을 첨가하여 체질별 해독능력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료를 할 경우 살이 빠질 뿐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상태도 좋아지므로 한의원에서 하는 비만치료는 건강하게 살 빼는 방법입니다.

 

3. 균형 있게 잘 먹자

성장기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합니다. 인스턴트와 같은 열량만 있고, 영양가는 없는 음식은 절대적으로 자제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한마디로 몸 안에 독소를 자꾸 집어넣는 것입니다. 비만한 아이들의 경우 물론 체질적인 요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과도한 음식섭취나 편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것을 감안하여 전체적으로는 식욕을 억제하면서 영양의 불균형을  고려하는 한약재를 가미하게 됩니다. 이렇게 2~3개월 정도를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식생활이 개선되어 치료를 끝낸 후에도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4.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

이 부분은 한의원 내에서 해결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그러나 1~2주에 한번씩 체지방 검사를 하여서 자신의 몸이 변해가는 것을 보면 스스로 흥이 나서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또한 부모님께서 아이가 즐거워하는 운동을 찾아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운동은 비만을 막을 뿐 아니라 키의 성장에도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5. 지방분해침, 체질 개선 침

한의원에서는 한약 외에도 비만을 억제하는 체질개선침과 체내의 지방을 파괴하는 지방분해침을 통해 소아비만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한약은 대부분 내장지방을 다스리고,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지방분해침은 피하지방을 주로 치료합니다.  체질 개선 침은 자꾸만 비만이 되기 쉬운 체질을 개선하여 비만을 미연에 방지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치료법과 아이 부모님의 노력이 곁들여진다면 소아비만도 어려운 질병(?)은 아닙니다.


소아비만과 성장 이야기
반응형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주받은 허벅지 다이어트  (0) 2007.05.30
수면과 다이어트  (0) 2007.05.30
한방다이어트의 안전성과 위험성  (0) 2007.05.30
다이어트(slim-down 4 projects)  (0) 2007.05.30
나도 비만?  (0) 2007.05.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