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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드는 두 장만 집중 공략하라 은행계 카드(BC카드)와 카드 전문 회사의 전업계 카드, 각 한 장씩만 사용할 것. 포인트를 모으기에도 유리하며, 주거래 은행의 카드를 사용하는 우수 고객은 은행 거래 시 각종 수수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2. 소비 사이클에 맞춰 서비스 비교표를 만들어라 앞으로 1~3년 동안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예측해보면 소비 사이클이 나온다. 예를 들어 연세 많은 부모님이 계시다면 병원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는 카드를, 가족들과 쇼핑할 일이 많아질 것 같다면 유통 관련 카드를 사용해 혜택을 누려본다. 한두 시간만 짬을 내어 카드사 홈페이지를 비교해보면 해당 서비스가 잘 갖추어져 있는 카드를 고를 수 있다.

3. 이왕이면 할인 서비스 카드로 포인트 적립과 가맹점 할인 서비스가 있다면 할인 서비스가 좋은 카드가 유리하다. 결제 금액을 적립하는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하려면 일정 포인트 이상이 되어야 하니 걸리는 시간도 시간이거니와 포인트 욕심에 눈이 멀어 엉뚱한 소비가 늘어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가격이 재깍 할인되는 카드의 경쟁력이 높다고 볼 수밖에.

4. 카드 결제일 관리 잘하기 카드 대금이 연체되면 당월의 포인트가 삭제된다. 통장 잔고가 비었다면 모를까 관리 소홀로 인해 대금이 연체된다면 이보다 더 억울할 순 없다.

5. 카드 결제금 고지서는 이메일과 우편 같이 받아볼 것 이메일 고지서는 받은 메일 보관함에 자료용으로 보관해두고, 우편 고지서는 각종 안내지와 소식지, 쿠폰이 동봉되어 우송되므로 꼼꼼히 정보들을 확인한다.

6. 서비스 찾아 카드 갈아타기 BC 계열의 카드나 동일 전업계의 카드는 다른 종류의 카드로 바꾸거나 은행을 바꾸어도 포인트를 안고 전환할 수 있다. 마일리지도 마찬가지.

7. 체크카드 활용하기 결제 계좌의 잔고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체크카드는 과소비를 제어해준다.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에 적용되는 부가 서비스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으나 현금 서비스가 불가능하고 할부 서비스가 안 되는 품목이 일부 있으므로 다른 신용카드와 병행해 사용해야 편리하다.
 
도움말 김길영(우리은행 카드마케팅팀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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