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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형 스프레드

butterfly spread

4개의 계약으로 구성된 3개의 분리된 포지션이며 각기 다른 행사가격을 이용하여 일정행사 가격 내에서 기초자산의 가격이 움직일 때 이윤을 확보하고 그 이외의 가격에서 손해 폭을 한정시키고자 하는 스프레드 투자전략이다. 이는 옵션과 선물거래에서 이용되는데 옵션의 나비형 스프레드는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가격이 가장 낮은 것과 가장 높은 것을 매입하고 가운데 행사가격을 가진 콜 2계약을 발행하여 이루어진다. 선물에 있어서 나비형 스프레드는 동일한 상품에 대하여 2계약은 같은 인도월을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 2계약은 가장 빠른 인도월이며 나머지는 가장 긴 인도월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스닥

NASDAQ ;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첨단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있는 미국의 장외시장. 이 시장은 자본력이 부족한 벤처기업들이 저리의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네스케이프, 야후 등 유명 기업들이 이 시장에서 자본을 조달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거래량을 기준으로 할 때 뉴욕증권거래소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주식시장이다. 이 시장은 전미증권업협회(NASD)가 지난 1971년 설립했다. 세계최초의 전자결제 주식시장으로 모든 시세과정이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처리된다. 일본은 나스닥을 본떠 자스닥시장을 만들었다. 우리나라는 코스닥 시장을 운영중이다.

 

나스닥지수

1971년 2월 5일을 기준시점(=100)으로 해 나스닥 증시의 모든 보통주를 시가총액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 산출하고 있다. 1995년 7월 1,000P, 1998년 7월 2,000P, 1999년 10월 3,000P를 돌파하는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나우계정

Now accounts : negotiable order of withdrawal accounts

미국의 금융자유화 추진과정에서 개발된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의 혼합상품을 말한다. 이 계정은 요구불예금인 당좌예금을 취급할 수 없었던 비은행 저축기관(저축대부조합, 상호신용은행 등)에게 저축예금에 대한 양도성예금 인출권을 허용함으로써 개발되었다. 따라서 이 계정은 사실상 저축예금에 수표발급을 인정한 점이 특색이다. 1972 년 미국의 상호신용은행이 상업은행과 경쟁하기 위해 도입한 이후 1981 년부터는 미국 전역에서 확대 실시되고 있다.

납세담보

조세채권은 일반 채권이나 공과금보다 우선하고 자력집행권 등에 의하여 납세자의 일반재산에서 징수한다. 납세자의 일반재산은 동산의 경우 인도, 부동산의 경우 등기 등으로 세금이 납부된다. 그러나 일반재산에 대한 징수불능의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사전에 조세채권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납세자 또는 제 3자로부터 납세를 위한 물적·인적 담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조세담보이다. 징수유예처분이나 재산압류해제, 수입면허 등 보세구역으로부터의 반출 등의 경우에 금전, 유가증권, 납세보증 보험, 납세보증서, 기타 부동산 등을 담보로 잡을 수 있다. 일반적인 납세담보의 담보유지비율은 100분의 20이고 현금이나 납세보증보험은 100분의 10이다.

납입기일

신주를 인수한 자가 발행회사에 주식대금을 납입하는 기일로서 모든 형태의 유상증자 시에 존재하며 신주를 인수한 자는 납입기일 익일부터 주주가 된다.

납입자본금

paid-in capital

주식회사는 수권자본금의 범위 내에서 주식을 발행하는데 이미 주식을 발행하여 납입이 완료된 부분을 납입자본금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수권자본제도를 도입하여 정관에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를 기재하고 일정비율 이상(수권자본의 1/4)을 발행하고 잔여부분에 대해서는 회사의 자금조달 필요에 따라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수시로 발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영국 등에서는 발행된 주식에 대하여 인수주식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주식대금을 납입하는 제도가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전액납입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납입자본이익률

return on paid-in capital

납입자본금에 대한 연간 세 후 순이익의 비율로 회사의 수익성을 측정하는데 이용되는 경영분석지표이다. '납입자본이익률=당기순이익/평균납입자본금×100'으로 계산된다. 납입자본이익률은 그 회사의 배당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것으로 배당률에 비해 납입자본이익률이 높을수록 증자여력이나 배당증가 여력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납회

the final session of the year

증권거래소에서 주식매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간을 입회라고 하며 매일 또는 매월, 매년의 마지막 입회를 납회라고 하는데 통상 1 년 중의 마지막 입회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내가격

in-the-money

옵션의 행사가격과 기초자산의 시장가격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콜 옵션의 매입·매도 시 기초자산의 시장가격이 옵션의 행사가격보다 높은 경우, 풋 옵션의 매입·매도 시 기초자산의 시장가격이 옵션의 행사가격보다 낮은 경우를 내가격이라 한다. 내가격은 증거금률을 정하는 요인이 된다. 내가격을 산출하는 공식은 '내가격 = (선물결제가격과 옵션행사가격의 차) × factor × 옵션 계약수’ 이다.

내가격옵션

in-the-money option

내재가치가 (+)값을 가지는 옵션으로 콜 옵션의 경우 옵션의 행사가격이 옵션의 기초자산의 시장가격보다 낮은 옵션을, 풋 옵션의 경우는 옵션의 행사가격이 옵션의 기초자산의 시장가격보다 높은 것을 말한다. 

내국민대우

national treatment

한 국가가 타 국민에 대해 자국민과 동일하게 대우하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과세, 재판, 계약, 재산권, 기타 사업활동 등에 적용된다. 내국민대우는 최혜국대우에 비견되는 국제법상의 대원칙이나 최근에는 통상교섭 상 그 한계가 노출되고 있다.

내국신용장

local L/C

수출업자가 해외수입업자로부터 받은 신용장을 근거로 수출상품의 공급업자에게 발행하는 신용장을 말한다. 이런 신용장을 근거로 수출입자는 제조업체로부터 물건을 제조, 선적하게 되며 선하증권 및 신용장을 은행에서 할인, 수출대금을 조기회수할 수 있다. 세컨드 크레딧, 섭시디리어 크레딧, 베이비 크레딧, 또는 도메스틱 크레딧이라고도 한다.

내국환

domestic exchange

금융기관이 국제 간의 대차를 결제하는 환거래가 외국환이고, 국내에서 행해지는 환거래를 내국환이라고 부른다.

내부감사

internal audit

경영조직 내에 있는 감사담당자가 자기기업의 내부통제조직을 조사평가하고 조직내부의 각 단위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한편 회계기록 및 기타 경영에 관한 모든 기록을 감사하는 것을 말한다. 내부감사는 주로 경영관리의 적극적인 수행을 도모하는 것을 제일의 목적으로 하여 행해지며 회계기록의 정확성을 보증하고 기업의 자산 및 자본을 유지하며 현금 및 기타 재산의 수지에 관한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동시에 외부감사에 협력하고 외부 감사인에게 감사자료를 제공한다. 감사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며 회계감사에만 그치지 않고 회계기록을 발생시킨 경영활동, 그 자체에 대해서도 감사하게 되므로 자연히 경영활동의 전 영역에 걸쳐 감사를 행하게 된다.

내부금융

internal financing

기업의 소요자금 중 기업내부에서 충당되는 부분을 내부금융이라고 하며, 이와 반대로 기업외부에서 충당되는 부분을 외부금융이라고 한다. 즉, 내부유보나 감가상각 적립금 등 기업저축으로 기업내부에 축적된 자금이 내부금융이다.

내부수익률법

internal rate of return method

투자안을 평가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투자액을 I, t기 후의 현금흐름을 Xt(t=1, 2, 3,…,n)이라고 할 때 I= SUM from { { t}=1} to n { X{ t} } over {(1+r) ^{t } } 를 만족하는 r을 내부수익률이라고 한다. 이 r 을 자본코스트와 비교해 r 이 높으면 투자를 하고 r 이 낮으면 투자하지 않는다는 의사결정기법을 내부수익률법이라고 한다. 내부수익률법은 설비투자 등 실물투자에 대해 계산될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투자성과의 사후적 측정과 평가를 위해 계산되는 경우도 있다.

내부요인

internal factor

주가는 수급의 균형점에서 형성되는 것이 정석이지만 실제로는 계속적으로 변동한다. 이것은 가격변동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인데 가격요인은 정치, 경제, 기업요인 이외에도 시장인기, 수급관계 등과 같은 시장요인이 있는데 이와 같은 것들을 내부요인이라고 한다. 내부요인으로서는 이밖에도 신용거래동향, 기관투자가의 매매동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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