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터넷 쇼핑몰의 효율적인 홍보 마케팅



인터넷쇼핑몰은 2005년 시장규모 10조를 돌파하고, 해마다 큰폭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듯 유통시장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의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본 글은 중소규모의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하며, 그 규모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성공하는 쇼핑몰의 사례를 비추어 볼 때 쇼핑몰 마케팅 방법은 7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이 7가지 마케팅 방법은 모든 쇼핑몰 운영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운영자의 경험, 지식, 환경, 자금 등에 따라 각각 자신에게 맞아 떨어지는 방법이 존재하며, 잘 적용되는 몇가지 방법에 집중하여야 한다.




| 첫번째는 최적화된 검색엔진 마케팅 |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방법이며, 검색포탈에서 정보나 상품을 찾는 고객을 유입한다. 일정수 이상의 고객확보가 인터넷쇼핑몰의 생존조건이므로 꾸준한 방문자 확보를 통한 고객확보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옥션의 경우 수년전부터 1000개의 이상의 주요 키워드에 대해 키워드 광고를 집행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고객을 확보했다. 이 방법은 G마켓, 인터파크, GS이숍 등도 최근 활용하고 있다. 아이템마다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한데 3년전 리바이스샵의 경우 검색엔진 등록만으로 1000만원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이후 지속적인 키워드 광고 활용을 통해 1억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수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검색엔진광고를 하고도 전혀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검색엔진 등록시 키워드광고 요청전화에 효과에 대한 분석없이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실패는 CPC(Cost per Click)를 이해하면 줄일 수 있다. CPC는 한마디로 방문자 한명당 얼마를 썼느냐 인데, CPC가 낮을수록 좋은 광고라고 할 수 있다. CPC가 낮은 광고 위주로 꾸준히 광고를 집행하여, 방문자를 유입할 경우 어느 정도 이상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 두번째는 카페, 블로그를 활용하라|

검색엔진 마케팅의 경우 비용이 발생하지만, 컨텐츠 마케팅의 경우 사람 외에 돈이 들지 않는다. 그에 비해 효과도 매우 큰 편이어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상품정보, 연관정보 등을 정리하여, 카페나 블로그에 올리고, 이를 통해 쇼핑몰에 방문자를 유입하는 방법이다.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관리해야 하며, 카페와 블로그를 통한 방문자는 호감도가 높아서 구매율도 높게 나타난다.
업타운걸(uptowngirl.tv)과 같은 매출이 큰 쇼핑몰도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 세번째는 오픈마켓을 활용하라 |

옥션, G마켓 등 오픈마켓의 경우 많은 상품수,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성장세도 매우 크다.
오픈마켓에 저마진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고객을 쇼핑몰에서 재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오픈마켓 판매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매출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네번째는 가격비교, 대형쇼핑몰 , 홈쇼핑 입점|

가전의 경우 가격비교에서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워낙 저가 경쟁이 치열하여 안정적으로 많은 이익을 보기 어렵다. 가전, 전자쇼핑몰의 경우 주 활용수단이므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저가용 미끼상품이나, 주상품을 저가로 해서 부자재로 이익을 보는 방법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상품공급마진이 좋을 경우 대형쇼핑몰, 홈쇼핑 입점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 좋다. 대형쇼핑몰의 경우 높은 문턱과 높은 수수료, 홈쇼핑의 경우 높은 수수료와 제작비를 감안해야 한다.



| 다섯번째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라 |
오프라인 상점은 온라인 고객의 신뢰를 더해준다. 또한 양쪽에서 상품 트렌드를 인지할 수 있게 되어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다.



| 여섯번째는 비슷한 규모의 쇼핑몰과 제휴하라 |
브랜드가 있는 쇼핑몰의 경우 아이라익클릭과 같은 제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중소형의 경우 고객층이 비슷하지만 상품이 다른 쇼핑몰 상품교환, 메일교환, 배너교환을 통한 적극적인 협력을 할 필요가 있다.



| 일곱번째는 자신만의 홍보, 광고 방법을 찾아라 |
시장에 처음이거나 누구에게나 유용한 상품, 서비스는 홍보(기사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신문광고, 라디오광고, 잡지광고 등의 오프라인 광고도 인터넷쇼핑몰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수도 있다. 타겟 고객의 일치도나 고객의 필요성, 정보성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한다. 트윈맘의 경우 유아용품 관련된 상품정보형식의 광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끝으로 위와 같은 방법을 시간과 여건이 되는대로 하나씩 적용해보고, 운영하는 쇼핑몰에 적합한 방법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안 철 륜
㈜후이즈 전략기획실 실장

출처:창업지식포털 창업플레이스 www.bizplace.co.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