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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노하우

1. 재고를 줄인다.
매출자료와 과거 기상데이터를 이용, 제품별 기상요소와의 상관관계를 구하면 품목별로 정확한 수요예측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3년간 영하 5도(일평균)인 날 A편의점에서 일평균 약 3백개의 캔커피가 판매됐다고 가정하자. A업체는 영하 5도의 기온이 예상되는 날 하루이틀전에 예년의 판매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루 평균 3백개의 캔커피 주문을 미리 낼 수 있다. A편의점으로서는 불필요한 과다주문을 방지, 재고부담을 줄이게 된다

2. 전략상품을 내새울 수 있다.
기상특징이 서로 다른 지역은 그에 따른 상품판매량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그 지역의 기후에 적합한 제품군을 선별해 전략상품으로 활요할 수있다. 건조한 지방에 위치한 가전양판점의 경우 다른 지역과 달리 가습기를 전략상품이나 미끼 상품으로 내거는 게 좋다

3. 최적의 유통경로를 정한다.
농산물 등 날씨변동에 민감한 상품의 경우 유통도중 상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날씨에 따른 최적의 유통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주일 뒤 폭설이 예상되는 경우 과일 도매업자는 상품을 일반 도로가 아닌 열차나 비행기로 배송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만하다

4. 대리점 개설시기를 정한다.
특정 대리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선호도가 최고인 기상조건을 살핀 후 중.장기 예보를 이용, 적절한 디점 개점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아이스크림은 더운 날씨에 잘 팔리는 대표적인 품목, 아이스크림 유통업체는 1년중 가장 더운철을 선택, 대리점을 개설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효율적 매장개편을 할 수있다.
임계온도를 활용, 예상 기상조건에 따라 필요한 상품코너를 확대하는 등 효율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유난히 더운 여름이 예상되는 해에는 백화점업체는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용품 판매코너를 확대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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